로고


보도자료

[내일신문] "윤 대통령 3·1절 기념사, 안보·경제위기 극복 위해 한일 관계 강조한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3-03-02 17:00 조회557회

본문

대통령실, '일제 침략 원인 책임 논란' 관련 "반일감정 이용해 정치적 반사이익 얻으려는 세력"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한 친일 사관 동조 등 논란과 관련, 대통령실은 2일 "안보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선 한일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걸 강조한 게 연설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가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 중 '일제 침략의 원인이 마치 우리의 탓인 것처럼 읽힐 수 있는 대목이 있어 논란'이라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한일관계는 늘 고민이 많다. 과거도 있고 현재도 있고 미래도 있지 않느냐"며 "모든 것이 함께 얽혀 있는데, 그래도 양국 국민들은 과거보다는 미래를 보고 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3·1절 기념사에서 "우리가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우리가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불행이 반복되게 될 것은 자명하다"고 언급했다.

또 이러한 발언을 두고 '시민단체, 역사학자들 사이에서 친일 사관에 동조한 거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엔 "한국과 일본에는 한일관계과 관련해 두 가지 세력이 있는 거 같다"며 "한쪽은 어떻게든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세력, 또 한쪽은 어떻게든 반일감정, 혐한감정을 이용해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세력"이라고 했다.

이어 "과연 어느 쪽이 좀 더 국가 이익을 위해 고민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고민하는 세력이겠느냐. 현명한 국민들이 잘 판단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 "매국노 이완용과 윤 대통령의 말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모두 일제의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하는 식민사관"이라고 맹비난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일제 식민지배에 전 국민이 항거한 날,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명시된 숭고한 항쟁의 정신과 건국 이념을 부정하는 대통령의 기념사였다"며 지적했다.

이어 "기념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대(對)일본 굴종 외교만 재확인한 셈"이라며 "윤 대통령은 순국선열과 독립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부정하는 3·1절 기념사에 대해 지금이라도 정중히 사과하라"고 했다.

독립선열 선양단체 모임인 사단법인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도 이날 성명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의 기념사는 망국적이며 매국적인 기념사였다는 사실을 준엄하게 경고한다"며 "선열들의 정신을 부정하고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3·1절 기념사를 강력히 규탄하며 윤 대통령은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사과와 반성, 배상과 보상을 거부하고 역사를 부정하는 일본의 행태에 대해 면죄부를 주는 대통령의 3·1 독립선언기념사는 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부정하는 행위이며 민족의 정체성과 주체성을 망각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 출처 : 내일신문 이호준 기자